Contents

홈 연구발간물 해외출장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상해 소비자의 제주상품 인지도 조사
  • 출장목적

    ○ 중국 국제상회, Deloitte 중국연구센터, AliReasearch 등에 따르면, 중국 수입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수입품의 종류가 다양화하고 있어 수입식품의 구매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특히 먹을거리를 매우 중시하는 중국인들은 건강식품, 유기농 식품, 브랜드 식품, 문화 원소를 담고 있는 식품 등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수입식품의 인지도와 선호도는 매우 높게 상승하고 있음 ○ 제주의 대중 수출은 지난 6년 동안 꾸준히 증가해 2013년 469만 달러에서 2018년 2,283만 달러로 연평균 36.2%씩 증가하였음 ○ 제주에서 수출되는 품목 또한 화장품, 음료/주류, 조제식료품, 어류 , 채소/과실 조제품 등 또한 지속적으로 중국에서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 본 출장에서는 ‘상해 소비자의 제주상품 마케팅 조사’연구와 관련하여 상해지역 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중국 현지 유통업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음 ○ 또한 제2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 참가와 제23회 FHC 상하이 글로벌 식품박람회 참가를 통해 현재 중국 시장에서의 수입식품에 대한 현황을 고찰하였음 ○ 이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주상품 판매전시장 개막식 참가를 통해 향후 제주상품의 중국 내 인지도 제고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였음

  • 출장자

    정지형 중국연구센터장, 양자수 전문연구원

  • 출장일정

    2019.11.07(목)~2019.11.13(수)

  • 첨부파일

    상해 소비자의 제주상품 인지도 조사.pdf (파일크기 : 11,427.50 KByte, 다운로드 : 0)

    다운로드 (파일크기 : 11,427.50 KByte, 다운로드 수 : 0)

  • 내용

     
    1) 설문조사 진행
    ○ 본 출장에서는 원활한 연구과제 진행을 위해 상해 소비자의 제주상품 인지도 조사를 위한 현지인 대상설문조사를 실시하였음

    □ 조 사 명
    ◦ 상해 소비자의 제주상품 인지도 조사를 위한 현지인 대상설문조사

    □ 조사 목적
    ○ 상해지역 소비자의 한국식품, 제주 및 제주상품 인지도와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향후 제주의 대중 수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함

    □ 조사 기간
    ○ 조사기간 : 2019. 11. 9(토) - 11.11(월)
    ○ 조사주체 : 제주연구원 정지형 책임연구원, 양자수 전문연구원


    □ 조사 개요
    1) 표본설계(Sample Design)
    (1) 모집단(Population) : 상해지역 내 중국 현지 소비자
    (2) 표본추출방법 : 편의표본추출법
    (3) 표본 크기(Sample size) : 600명
    (4) 조사 방법 :
    ○ 상해지역(제주상품전시 판매장, 홍췐루 인근 한인마트, 송강대학성, 상해 펑시엔 등에서의 현지인 대상 1:1 설문조사)
    - 중국 현지 수입 유통업자 및 담당 매니저의 심층인터뷰 진행
    (5) 자료수집 도구 : 구조화된 설문지
    ○ 이와 함께 본 출장에서는 중국 현지 수입 유통업자 및 담당 매니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한국 상품에 대한 인식 및 제주 상품에 대한 현황을 고찰하였음

목록보기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