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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제주가안고있는문제나 국내외 여건변화등으로 예상되는 문제에 미리 대응함으로써 제주발전에기여하고연구결과의실현성을 제고합니다.

제주의 미래를 바라보는 현안연구

도민사회에 대두되고 있는 이슈 등 현안과제를 연구하여 도민사회에 지적논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도민공감대 형성 및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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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활성화 방안
  • 연구책임

    현혜경

    발 행 일

    2020-08-31
  • 연구보고서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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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     차

     목 차

    I.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2
    3. 개념 및 선행연구 2
    3-1. 산책길 관련 개념 및 선행연구 3
    3-2. 문화예술시장 관련 개념 및 선행연구 4
    3-3. 공공미술 관련 개념 및 선행연구 5
    4. 연구대상과 범위 6
    5. 연구방법론 8
    6. 분석틀 9

    II.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관련 국내외 사례 11
    1. 국외 사례 11
    1-1. 작가의 산책길 관련 국외 사례 11
    1-2. 문화예술시장 관련 국외 사례 14
    1-3. 공공미술 관련 국외 사례 17
    2. 국내 사례 20
    2-1. 작가의 산책길 관련 국내 사례 20
    2-2. 문화예술시장 관련 국내 사례 30
    2-3. 공공미술 관련 국내 사례 32
    3. 제주도 사례 34
    3-1. 작가의 산책길 관련 제주도 사례 34
    3-2. 문화예술시장 관련 제주도 사례 39
    3-3. 공공미술 관련 제주도 사례 40
    III.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의 기원과 현황 41
    1. 작가의 산책길 형성과 전개 41
    2. 문화예술시장 형성과 전개 45
    3. 작가의 산책길 시설물 및 작품 설치 현황 46

    Ⅳ.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의 현안과 문제점 51
    1. 운영주체 분야 51
    1-1. 운영위원회의 부재 51
    1-2. 다양한 관계부서의 혼재 52
    1-3. 주민협의회의 한계 54
    1-4. 작가의 산책길 해설사 운영과 관리의 문제 54
    2. 제도 분야 57
    2-1. 조례 운영과 정비의 문제 57
    2-2. 다른 법규와의 관계 문제 62
    3. 목적사업 분야 64
    3-1. 탐방객 통계 및 유인책 부재 65
    3-2. 문화예술작품의 전시·관람·체험·판매 관련 운영과 관리 미흡 67
    3-3. 공연예술 및 복합예술의 공연·관람 및 체험 관련 운영과 관리 한계 82
    4. 재정 분야 101
    4-1.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중기기본계획과 예산 미 수행 101
    4-2. 민간위탁 운영의 한계 104
    4-3. 미술관 관람료 및 통합관람권 문제 105
    5. 공간 및 기반시설 분야 109
    5-1. 작가의 산책길 상징성 문제 및 거리의 중복 109
    5-2. 뷰포인트(View point)의 부재 116
    5-3. 시설설치 및 관리와 안전시스템의 문제 116

    6. 홍보와 수요 분야 117
    6-1. 작가의 산책길에 대한 인지경로와 만족도 117
    6-2. 문화예술시장에 대한 인지경로와 만족도 123
    6-3. 시설물 및 작품에 대한 인지경로와 만족도 125
    6-4. 기존 홍보 방식의 문제 129

    Ⅴ.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여건분석 133
    1.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활성화 방향 133
    2.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SWOT분석 134
    3.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방문객 이동 경로 분석 135
    3-1. 제주방문객수 변화와 이동경로 135
    3-2. 올레길 방문객 수 변화 138

    Ⅵ.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운영과 활성화 방안 140
    1. 운영주체 분야 140
    1-1. 사무국의 설치와 운영위원회의 구성 140
    1-2. 주민협의회의 활용 143
    1-3. 작가의 산책길 해설사 역할과 기능 정립 143
    2. 제도 분야 144
    2-1. 조례 개정 문제 144
    2-2. 다른 법규와의 관계 정립 147
    3. 목적사업 분야 153
    3-1. 정체성에 대한 점검 및 문화환경 수용여부 153
    3-2. 작가의 산책길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155
    3-3. 문화예술작품의 전시·관람·체험 판매(문화예술시장대전환) 156
    3-4. 공연예술 및 복합예술의 공연·관람 및 체험 160
    4. 재정 분야 163
    4-1. 재정기반의 안정화 163
    4-2. 수익사업 모델 개발 : 세외수입구조의 다원화 164
    4-3. 통합관람권을 확대한 바우처 활용 164
    4-4. 신탁(Trust) 제도 활용방안 모색 165
    5. 공간 및 기반시설 분야 166
    5-1. 작가의 산책길 코스 재설계 및 블록 설정 167
    5-2. 뷰포인트(View point) 및 매력 요인 개발 170
    5-3. 시설물 설치 및 관리와 안전시스템 보강 171
    6. 홍보 분야 172
    6-1. 체계적인 홍보시스템 구축 172
    6-2. 문화도시 연계 BI 구축 및 홍보마케팅 174
    6-3. 기타: 실용성과 이색 마케팅을 통한 홍보 177

    Ⅶ.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운영 및 활성화 추진체계 178
    1. 추진 목표 178
    2. 추진 체계 181
    3. 추진 전략 183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185
    1. 결론 185
    2. 정책제언 189

    참고문헌 192
    Abstract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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