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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유통의 디지털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No
92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30

 

 

 

 

도민과 함께 제주가치를 실현하는 정책 싱크탱크

 

 

제주연구원

원장 김 상 협

 

 

보 도 자 료

 

 배 포 일

 2021. 3. 24(수요일)

 

담당부서

 

 

연구기획소통부

064-729-0540

jieun2772@jri.re.kr

 

 

문 의

 

한승철 연구위원

064-729-0517

 

제주 유통의 디지털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디지털 뉴딜정책과 연계, 골목상권소상공인의 스마트화 도모

 

 

제주연구원 한승철 연구위원은 정책이슈브리프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제주 스타트업의 역할과 정책과제연구에서제주의 소상공인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해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의 디지털화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

소비패턴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언택트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음에 따라, 제주의 소상공인들이 디지털화 흐름에 적응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서는 ICT 4차산업기술를 활용한 스마트화를 통해 역량 강화가 필요

제주 유통시스템의 문제점으로는 제품과 콘텐츠의 부족, 소상공인의 영세성, 높은 물류비, 전통적인 유통시스템 고착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제주유통의 고도화를 위한 개선방향은 모바일경제 실현, 컬렉션 및 콘텐츠 큐레이션 강화, 신유통경로로서의 온라인플랫폼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강화, 빅데이터 축적 등으로 정리할 수 있음

제주지역에 신유통채널의 구축을 위한 기본적 과제들은 기업의 IT기술 확보 및 인프라 구축, 시장 데이터 수집 저장 관리 분석 역량 강화, 기업 및 제품 브랜드 제고, 소비자와의 신뢰관계 구축 등임

제주지역 유통의 디지털화를 위해 소상공인과 스타트업의 협업을 통한 윈윈효과를 거두기 위한 정책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음

첫째,제주 유통 디지털화 포럼구성 운영

- ‘제주 유통 디지털화 포럼구성 운영을 통해 유통관련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한 신유통채널 구축에 자구적인 노력 경주

- 소상공인 및 제주특산품 신유통 디지털화 모델 공모전 실시 및 아이디어 발굴 수집

- 비대면 판매 시, 판매종결단계에서 필수수단인 배송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 도출

, 창업정책과의 연계 지원

- 유통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비즈니스화 하는 스타트업 지원을 통해 유통 활성화 및 스타트업 창업 효과 거양

- 1인가구 등 트렌트를 위한 새로운 상품구성유도 및 밀키트 등 지원

, 신유통 체계 진입 지원 강화

- 한정된 판매망을 가진 제주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판매채널 확대 지원

- 라이브이커머스 활성화를 지원 강화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한 판매망 확대 지원 필요

- 품목별 인플루언서를 전략적으로 매칭시켜 민간 온라인몰, 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해 판매성과 극대화

- 제조업체가 상품이나 서비스의 유통단계를 줄이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자사 온라인 쇼핑몰(D2C) 지원을 위한 유통관련 스타트업 육성 필요

 

 

 

보도일자
2021-03-24 
등록일
2021-03-24 09:0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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