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홈 연구원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 트위터 페이스북

제주연구원 코로나19 대응 연속기획 정책 세미나 (2) 개최-포스트 코로나19 제주관광산업의 과제와 전략

No
894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78
첨부파일
붙임자료(세미나 프로그램 및 사진).hwp  (83Kbyte)

 

 

 

 

도민과 함께 제주가치를 실현하는 정책 싱크탱크

 

 

제주연구원

원장 김 동 전

 

 

보 도 자 료

 

 배 포 일

 2020. 6. 15. (월요일)

 

담당부서

 

 연구기획소통부

064-729-0543

 

 

문 의

 

박창열 책임연구원

064-729-0543

 

포스트 코로나19 제주관광산업의 과제와 전략

제주연구원 코로나19 대응 연속기획 정책 세미나 (2) 개최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은 도민과 함께 제주가치를 실현하는 정책 싱크탱크로서의 비전을 실현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침체된 도민들의 삶을 회복하기 위한 선제적 방안 제시를 위해 코로나19 대응 연속기획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금번 세미나는 코로나 19 대응 연속기획 정책 세미나의 두 번째로, “포스트 코로나19 제주관광산업의 과제와 전략을 주제로 610(수요일), 15시부터 제주연구원 2층 새별오름 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주제 발표에서 신동일 제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전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포스트 코로나19 주요 변화 전망, 마지막으로 제주관광산업의 과제와 전략으로 개별관광의 일반화, 공유(비대면)숙박의 급속한 성장 가능성, 웰니스와 공존의 관광(배려관광) 가치 상승, 비대면 스마트 관광의 보편화 등을 제시하며 발표를 마무리 하였다.

주제발표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신왕근 제주관광대학교 교수의 진행으로 고선영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장, 김영남 제주김녕미로공원 대표, 부석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기획조사부장, 안은주 () 제주올레 상임이사, 양성수 제주대학교 관광융복합학과 교수, 홍성화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의 토론이 진행되었다.

- 고선영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안전에 대한 추구로 체류형 언택트관광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제주는 정확한 시기, 정확한 정책수단 마련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 관광서비스 플랫폼을 구축중이며,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콘텐츠 발굴, 입지선정 및 마케팅전략 수립 등 과학적 사업전략 마련과 실시간유동인구서비스를 통해 언탠트관광을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 김영남 제주김녕미로공원 대표는 뉴노멀(New Normal) 2.0시대의 제주 광산업은 고급화 전략 및 관광객 니즈 맞춤 상품 개발, 그리고 IT 기술 도입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 강화가 필요하다며, 제주 관광 산업 위기 대응 지원을 위한 대책 마련과 함께 관광산업에 대한 불안감 해소의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 부석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기획조사부장은 제주가 갖추고 있는 힐링, 치유, 레저를 충분히 활용하되 비대면 분야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며, 빅데이터를 통한 트렌드 분석 및 스몰데이터를 통한 개별관광객의 관광수요 조사 등 스마트 관광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안은주 () 제주올레 상임이사는 다양한 옵션과 세분화된 여행 콘텐츠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관광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하며, 다양한 옵션과 디테일은 중앙집권 방식이나 탑 다운 방식에서 만들어지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젊은 층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암시하였다.

- 양성수 제주대학교 관광융복합학과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책임관광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면서, 제주방문 관광수요에 맞는 책임관광 시장을 세분화하여 타겟시장별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스마트관광 시대를 대비하는 관광정보 안내 플랫폼 구성과 코로나 새 일상에 대비한 새로운 여행 문화의 정착과 제주형 위기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운영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치유되는 관광객, 지역주민, 관광지를 강조하며 건강한 관광지로서의 제주관광을 강조하였다.

- 홍성화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방역과 관광(경제)를 동시에 살리는 방향으로 제주관광정책을 이끌어야 한다며, 인접국가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여행통로(Travel Corridor) 조성을 선제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제주 관광을 위해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 신왕근 제주관광대학교 호텔관광과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19 제주관광산업의 과제 및 전략으로서 제주형 표준 방역 관리 시스템 및 관광사업체 특성별 방역 관리 매뉴얼 마련이 필요하며, 스마트 관광 및 개별관광이 제주 관광시장을 주도함에 따라 스마트 관광 전문인력의 양성, 온라인 기반 정보제공결제 시스템 구축, 마지막으로 마이크로관광(작은관광) 상품 개발이 요구됨을 제시하며 토론을 마무리하였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동전 제주연구원 원장제주는 관광산업 의존도가 높고 이로 인해 도민들이 겪는 피해가 타 지역보다 심각하다그 어느 때보다도 관광산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는 때라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 이후의 스마트 관광, 제주형 관광정책, 성숙한 관광문화 등의 조화는 제주관광의 수준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본 행사에서 제주연구원은 세미나 참석 인원을 회의장 수용 가능 규모의 10% 수준으로 제한하고 입장 전 발열 검사, 손 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및 좌석 간 거리 유지 등 코로나19 감염방지를 위한 노력을 병행했다.

 

 

보도일자
2020-06-15 
등록일
2020-06-15 15:42:03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