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홈 연구발간물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제주발전연구원 기본연구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제주지역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현지시장 개척 지원 방안
연구책임 고철수 발 행 일 2018-07-15
연구보고서파일 (기본연구2018-03)제주지역 화장품의 베트남 진출방안.pdf (853.94 KByte) 다 운 수 41
국문요약파일 (기본연구2018-03)제주지역 화장품의 베트남 진출방안(요약보고서).pdf (853.94 KByte) 다 운 수 6
영문요약(ABSTRACT)파일 (기본연구2018-03)제주지역 화장품의 베트남 진출방안(abstract).pdf (853.94 KByte) 다 운 수 4
목     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 필요성 2
3) 연구 목적 2
2.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 3
1) 연구 주요 내용 및 방법 3
2) 연구 방법 3

Ⅱ. 국내외 화장품 산업 현황 4
1. 국외 화장품 시장 동향 4
1) 정책환경 4
2) 투자동향 6
3) 특허동향 7
2. 국내 화장품 시장 동향 7
1) 정책환경 7
2) 투자동향 9
3) 특허동향 10
4) 산업기술 동향 11
3. 화장품 시장 규모 12
1) 국외 시장 규모 12
2) 국내 시장 규모 14
4. 국내외 화장품 산업 종합의견 15


Ⅲ. 제주지역 화장품 산업 현황 17
1. 제주지역 화장품 산업 환경 진단 17
1) 정책 환경 분석 17
2) 화장품 산업 성장성 분석 19
3) 기술환경 분석 21
4) 5-Force 분석 24
2. 제주지역 화장품 산업 종합의견 26

Ⅳ. 베트남 화장품 산업 현황 28
1. 베트남 시장 현황 28
1) 베트남 개황 28
2) 베트남 거시경제 동향 28
3) 베트남 경제 및 시장 특징 30
4) 우리나라 기업 진출과 투자 현황 32
2. 베트남 화장품 산업 33
1) 화장품 산업 현황 33
2) 화장품 유통 채널 37
3) 베트남 화장품 시장 트렌드 43
4) 베트남 화장품 시장 규제 : 파라벤 성분 금지 44
3. 베트남 화장품 산업 실태조사(현지조사 및 설문조사) 45
1) 현지 화장품 매장 실태조사 45
2) 현지 실태조사(설문조사) 47
3) 현장조사 및 실태조사 종합의견 57

Ⅴ. 제주도 기업 베트남 진출 전략 59
1. SWOT 분석 59
1) SWOT 분석 개요 59
2) SWOT 분석에 따른 진출전략 방향 설정 60
2. 마케팅 역량 제고 61
1) SNS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역량 61
2) 품질 마케팅 강화 62
3. 지자체의 효과적 지원 64
1) 홈쇼핑과 연계한 베트남 진출 지원 64
2) 베트남 박람회 지원 66
4. 제품 전략 강화 67
1) 중저가 시장 공략 67
2) 제품의 현지화 69
3) 제품의 주요 소비층 선정 70
Ⅵ. 결 론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3

<부록> 설문조사 75

목록보기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