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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화장품 베트남 현지시장 개척 지원방안 강구 필요

No
765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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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연구원

원장 김동전


보 도 자 료

담당

연구기획팀

726-6140

2018년 9월 21일

문의

고철수 책임연구원

726-6150

 


"제주화장품 베트남 현지시장 개척 지원방안 강구 필요"

제주연구원 고철수 책임연구원은 '제주지역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현지시장 개척 지원 방안‘ 연구에서 제주지역의 화장품 수출기업에 대한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베트남 현지시장 벤치마킹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지역 화장품 수출기업의 현지시장(베트남) 개척 지원 방안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전략산업으로 건강·뷰티생물산업(향장품, 식품, 해양바이오 등)을 육성해 오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보유한 천연자원은 화장품 산업의 생물자원으로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화장품 수출기업들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현지시장 개척 지원사업을 수립하여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이에 따라 제주 화장품기업의 베트남 진출 전략을 현지조사를 통하여 모색한 전략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현지조사 시사점 및 대응 전략 

한국 화장품의 오프라인 매장 수가 부족함

호치민 시의 중심가와 시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현장 조사 결과 한국 화장품의 오프라인 매장의 수가 부족함

설문조사 결과 인터넷 구입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화장품 구입의 비율이 높은 베트남 특성 상 한국 화장품의 오프라인 유통 채널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한국 화장품에 대한 높은 인지도에 비해 한국 화장품의 개별 브랜드 응답률은 해외 브랜드에 비해 저조한 편임

설문 조사 결과 한국 화장품의 강점으로 높은 인지도를 꼽았으나, 국외 화장품 브랜드 응답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상위 5위 안에 들지 못함. 또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간 인지도 차이가 미비한 상황임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전체적인 인지도 상승이 필요한 상황으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과 더불어 정책적인 홍보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드럭스토어 등 한국 시장과 다른 유통 채널에 대한 전략이 필요함

대형 마켓과 더불어 주요 오프라인 매장으로 드럭스토어의 응답률이 높게 나타남

한국 유통 시장과 달리 드럭스토어가 화장품 판매 채널로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전략적인 유통 채널 선택이 필요함


한국 대중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한국 대중문화가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것으로 응답함

한국 대중 문화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여 한국 화장품 이미지 제고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한국 화장품 분류 중 색조화장품과 천연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확인됨천연화장품과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세계적인 트랜드와 유사하게 베트남에서도 천연화장품에 대한 한국 브랜드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색조화장품과 천연화장품에 대한 구체적인 수요조사를 거쳐, 해당 제품군을 집중적으로 수출하는 전략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2. 정책적 제언

제주도의 청정이미지, 즉 제주산 천연 원료 활용이라는 적극적 마케팅으로 국내외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음. 그러나 제주도 화장품 업체의 영세성, OEM 중심의 생산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새로운 해외시장의 적극적 공략이 필요함

제주도 화장품의 높은 품질을 강점으로 적절한 마케팅이 이루어지면 좋은 수출 효과가 기대됨에 따라베트남 시장의 진출을 위해서는 마케팅의 역량제고가 가장 필요함

기업 자금, 브랜드 인지도 등이 낮은 상황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장 절실하며 베트남의 경우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성화 되어 있어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전략이 요구됨

제주특별자치도의 경우 현재 화장품산업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 기업의 빠른 베트남 진출과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국내 홈쇼핑과 연계된 진출 그리고 몇몇 박람회 지원 등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함

마지막으로 제품 자체에 대한 집중적인 포지셔닝이 필요한데 가격은 중저가, 대상은 유행에 민감한 10~20대를 대상으로 한 기획이 필요함. 그리고 제품의 경우 베트남 사람들의 특성을 반영한 제품개발이 요구됨

 

보도일자
2018-09-21 
등록일
2018-09-27 10:2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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